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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공부/네트워크프로그래밍

네트워크프로그래밍 - 소켓 프로그래밍(클라이언트 관점, 서버관점) 과정

by 코딩하는 돼징 2023. 6.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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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님 관점 클라이언트 관점
핸드폰 준비 소켓(클라이언트와 서번 간의 데이터 송수신을 가능하게 해준다) 준비
식당 번호로 연락한 다음 식당 입장 가능한지 문의 소켓을 통해서 서버의 주소로 connect하여 연결 시도 이 과정에서 클라이언트는 서버와 통신을 위한 연결을 설정한다.
휴대폰을 통해 대리인 휴대폰과 통화 가능하다. 소켓을 통해 Session소켓과 패킷 송수신 가능
모든 통신들은 Session을 통해 이루어진다.

식당 관점 서버 관점
문지기 고용 Listener 소켓 준비
문지기 교육(식당의 주소와 번호를 알려줌) Listener소켓에 Bind(서버 주소/ Port를 소켓에 연동 )하여 소켓을 서버에 연동한다.
영업 시작 (문지기가 손님들에게 문의 전화가 오면 받을 준비가 되어있다) Listen상태로 대기하며 클라이언트한테 접속 요청이  connect로 온다면 요청을 받아들인다.
안내 클라이언트에서의 접속 요청이 들어오면 Accept한다.
손님 대린을 통해 손님과 대화 가능 Accept까지 다 끝났으면 클라이언트 세션이 하나 생성된다.
이 세션에는 클라이언트를 대표하는 소켓이 포함되는데 이 소켓을 통해 손님과 대화를 주고 받을 수 있다. 소켓을 통해 메세지는 자동으 손님한테 전송된다.

 

 

 

 

 

 

참고 :  본 내용은 MMORPG  PART4 강의를 수강하여 작성하였습니다.

https://www.inflearn.com/course/%EC%9C%A0%EB%8B%88%ED%8B%B0-mmorpg-%EA%B0%9C%EB%B0%9C-part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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