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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님 관점 | 클라이언트 관점 |
핸드폰 준비 | 소켓(클라이언트와 서번 간의 데이터 송수신을 가능하게 해준다) 준비 |
식당 번호로 연락한 다음 식당 입장 가능한지 문의 | 소켓을 통해서 서버의 주소로 connect하여 연결 시도 이 과정에서 클라이언트는 서버와 통신을 위한 연결을 설정한다. |
휴대폰을 통해 대리인 휴대폰과 통화 가능하다. | 소켓을 통해 Session소켓과 패킷 송수신 가능 모든 통신들은 Session을 통해 이루어진다. |
식당 관점 | 서버 관점 |
문지기 고용 | Listener 소켓 준비 |
문지기 교육(식당의 주소와 번호를 알려줌) | Listener소켓에 Bind(서버 주소/ Port를 소켓에 연동 )하여 소켓을 서버에 연동한다. |
영업 시작 (문지기가 손님들에게 문의 전화가 오면 받을 준비가 되어있다) | Listen상태로 대기하며 클라이언트한테 접속 요청이 connect로 온다면 요청을 받아들인다. |
안내 | 클라이언트에서의 접속 요청이 들어오면 Accept한다. |
손님 대린을 통해 손님과 대화 가능 | Accept까지 다 끝났으면 클라이언트 세션이 하나 생성된다. 이 세션에는 클라이언트를 대표하는 소켓이 포함되는데 이 소켓을 통해 손님과 대화를 주고 받을 수 있다. 소켓을 통해 메세지는 자동으 손님한테 전송된다. |
참고 : 본 내용은 MMORPG PART4 강의를 수강하여 작성하였습니다.
https://www.inflearn.com/course/%EC%9C%A0%EB%8B%88%ED%8B%B0-mmorpg-%EA%B0%9C%EB%B0%9C-part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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