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TCP와 UDP는 트랜스포트 계층에 위치한 프로토콜이다.
TCP vs UDP
바운더리란?
데이터의 분할 단위 또는 분할 데이터 조각들 간의 구분을 나타낸다.
패킷이란?
네트워크 통신에서 데이터를 전송하는 단위이다. 데이터를 전송할 때 큰 데이터를 패킷으로 만들고 이를 네트워크를 통해 전송한다. 각 패킷은 헤더와 페이로드로 구성되어 있다.
헤더 : 패킷에 대한 추가적인 메타데이터
페이로드 : 패킷의 실제 데이터
예시
piggy를 패킷으로 분할하여 전송하는 경우
게임에 적용한 예시
플레이어의 이동 부분은 신속하고 실시간적인 반응이 필요하므로 UDP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게임 결과, 아이템 획득과 같은 한번 체크가 필요한 부분은 TCP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참고 : 본 내용은 MMORPG PART4 강의를 수강하여 작성하였습니다.
https://www.inflearn.com/course/%EC%9C%A0%EB%8B%88%ED%8B%B0-mmorpg-%EA%B0%9C%EB%B0%9C-part4
반응형
'cs공부 > 네트워크프로그래밍'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트워크프로그래밍 - SendBuffer 개선하기 (0) | 2023.07.22 |
---|---|
네트워크프로그래밍 - RecvBuffer 개선하기 (0) | 2023.07.19 |
네트워크프로그래밍 - Session이란 (0) | 2023.07.15 |
네트워크프로그래밍 - C# Non - blocking을 사용한 Server 소켓프로그래밍의 Connector (0) | 2023.07.15 |
네트워크프로그래밍 - Session부분과 Listener부분 분리하기(엔진과 컨텐츠 분리하기) (0) | 2023.07.1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