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니티 공부/Unity

Unity - RectTransform, anchoredPosition

by 코딩하는 돼징 2023. 6. 13.
반응형

1. RectTransform

UI요소가 배치되는 위치와 크기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01 Pos (X, Y, Z) - 앵커와 피벗을 기준으로한 좌표

앵커를 기준으로 한 사각형의 피벗 포인트 


02 Width/Height

직사각형의 너비와 높이


03 Pivot(회전 중심) - UI 내부 기준점

회전, 크기 수정은 피벗을 중심으로 일어난다.


04 Anchors(앵커) - UI 원점 위치

부모의 UI의 크기가 변하면 자식UI의 크기와 비율을 고려해서 달라지게 해야 하는데 이를 앵커로 조정해서 이루면된다. 부모가 꼭 RectTransfrom을 가지고 있어야 앵커가 활성화 된다.

앵커는 네개의 잠은 삼각형의 모습으로 이루어져있다. 


05 앵커 프리셋

1) 클릭만

앵커 위치가 바뀌므로 원점 위치가 바뀐다.


2) Shift + 클릭

앵커 위치와 함께 피봇도 바뀐다.


2. anchoredPosition

RectTransform의 Anchored Position은 앵커 참조점을 고려하여 panel의 앵커로부터 위치를 나타낸다. 이를 이용해서 해당 UI요소의 위치를 조정할 수 있다.

public Vector2 anchoredPosition;

( 0 , 0 ) : 좌측 하단

( 1 , 1 ) : 우측 상단


3. 코드 예시

public RectTransform rectTransform;
public Vector2 Position = new Vector2(100, 200);

private void Start()
{
    SetPosition();
}

private void SetPosition()
{
    rectTransform.anchoredPosition = Position;
}

01 기존 위치


02 (100 , 200) 일때


02 (-200 , 100) 일때

반응형

댓글